ORACLE2007. 10. 22. 22:31
반응형

저번주까지 테스트서버를 구축해서 이번주는 현업이랑 개발자분들이 테스트를 하기 땜시 저는 한가하답니다.

그래서 몇자 끄적거려봅니다...^^;;

보통 유지보수하실때 Oracle ERP서버도 하시나요? 아마 잘 안하실것 같은데~

저는 오라클 엔지니어 생활을 쫌 하다가 Oracle ERP 까지 같이 작업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진짜 하기 싫었는데 사장님이 협박해서리...ㅠ ㅠ

근데 지금은 잘한 결정이라고 생각되네요~ 왜냐면 플젝 들어갈때 그냥 DBA보다는 단가가 살짝 높더라구요~ㅋㅋㅋ

이제 ERP 접한지도 2년이 넘었지만 아직 너무 많이 부족하답니다.

하지만 혹시나 도움이 되실까 하고...^^;;

가끔 오라클 엔지니어분이나 담당자분들이 ERP DB관련해서 많이 물어보는 내용을 몇 개 간추려 보려구요.

Oracle ERP는 말 그대로 package제품입니다.

user들의 편의를 위해서 약간의 개발을 하기도 하지만 package이기 때문에 그냥 설치하고 쓰는거죠.

그래서 어떻게 보면 담당자들이 이상한짓을 거의 안하기 땜시 일반적으로 작업하시는 DB보다 훨씬 관리하기가 쉽습니다.

그냥 하시던 대로 관리하시면 되는데 약간 다른게 있습니다.

한번 읽어두시면 나중에 도움이 쬐끔은 되겠죠~^^

 

 

 

1. DB user중에 apps 혹은 applsys user의 password를 변경하실때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default로 apps user와 applsys user의 password는 "apps"입니다.
보통 alter user apps identified by <password>; 이렇게 하잖아요.
근데 ERP에서는 그렇게 하시면 Program이 안돌아갑니다.
왜냐하면 여러 환경파일속에서도 사용되고...구동되는 job(concurrent managers로 구동되는 job)들고 password를 물고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또한 apps user와 applsys user의 password는 항상 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FNDCPASS utility를 사용해서 바꾸셔야 합니다.
부득이한 상황에서 manual하게 작업하기도 하지만 step도 많고 권장하지도 않습니다.
혹시나 담당자들이 password를 바꿔달라고 하면 그냥 쓰라고 하세요~ㅋㅋㅋ(DBA가 할 일이 아닙니다.)

 

2. Tablespace를 merge할수 있습니다.
많은 담당자들이 tablespace가 너무 많아서 관리가 어렵다고 하소연하는걸 많이 들었습니다.
11.5.9인가? 아무튼 그 버젼까지는 모듈별로 tablespace가 생성되서 tablespace의 갯수가 300개가 넘습니다.
아주 지랄같죠.
근데 OATM(Oracle Applications Tablespace Model and Migration Utility)이라는 utility를 이용하면 tablespace갯수를 13개정도로 줄일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이렇게 만들면 얼마나 좋습니까? 오라클 자슥들~!!!
아무튼 이렇게 tablespace를 merge하면 Dictionary managed에서 locally로 바꿀수도 있습니다.(SYSTEM tablespace는 별도로 locally로 작업해야 합니다.)
또한 저장공간 활용에 유리하고 관리도 용이합니다.
큰 작업이므로 단기간 프로젝트형식으로 작업해야 하는겁니다.
따라서 담당자들이 해달라고 하면...역시 그냥 쓰세요...!!!^^;

 

3. patch 방법이 좀 틀립니다.
당연히 우리가 DB에 적용하는 opatch(one-off)와 patchset은 똑같이 작업합니다.
하지만 readme파일을 보면 driver파일을 적용하는 패치들이 있습니다.
driver파일명은 u<patch_number>.drv / c<patch_number>.drv / d<patch_number>.drv / g<patch_number>.drv 이렇습니다.
이런 놈들은 adpatch utilty 이용해서 apply해야 합니다.
담당자들이 메타링크를 보다가 필요한 패치를 찾아서 적용해달라고 많이 요청합니다.
이런 패치는 DBA가 작업할것이 아니기 땜시...또 그냥 쓰세요!!! 하면 됩니다.

 

4. log data purge
ERP는 많은 job들이 돌아갑니다. report도 많이 뽑습니다. 제가 모듈쪽은 전혀 모르기 땜시 뭔짓을 하는지는 모르지만 항상 뭔가가 돌아갑니다...ㅋㅋㅋ
그래서 로그도 무지 많이 생깁니다.
로그가 아니더라도 담당자랑 상의한 후에 며칠,혹은 몇달치만 남기고 지워도 되는 그런 데이터도 많습니다.
그런 데이터가 table에 들어가기도 하고 파일로 서버에 떨어지는것도 많습니다.
게네들을 일일이 찾아서 손으로 지우면 환장하거든요.
그래서 친철한(?) 오라클은 purge와 관련된 Concurrent Request program을 제공합니다.
purge program을 돌리면 table과 파일 둘다 삭제됩니다.
가끔 안정화 프로젝트같은 단기간 플젝을 들어가면 정말 가관입니다.
우찌 한번도 안지웠을까나...
이런건 처음 세팅한 엔지니어가 나쁜X 입니다.
담당자는 잘 모르니가 엔지니어가 교육을 시켜주든지, 기본적인 문서를 줘야죠.
시스템이 점점 느려지는 이유가 될수도 있습니다.
엄청난 데이터를 날려주고 reorg하고 analyze해주어야 합니다.(sql tuning관련 이슈는 생기죠~^^)
만약 담당자가 메타링크에서 대충 보고 로그성 테이블을 날려달라고 하면 하지마세요.
반드시 program을 이용해서 지워야 합니다.
ERP는 여러 테이블이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수동으로 작업하는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5. ORACLE_HOME의 구분
보통 DB를 사용할때 .profile에다가 몇개의 환경변수를 setting하잖아요.
그중에서 ORACLE_HOME의 경로를 setting하는데 ERP에서는 보통 두개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나는 application쪽 작업을 위한 806_ORACLE_HOME이구요.
다른 하나는 DB작업을 위한 RDBMS_ORACLE_HOME입니다.
따라서 편의를 위해서 ERP서버의 .profile에는 case문으로 선택해서 login하게끔 만들어 놓습니다.
case문에는 환경변수를 실행하게끔 되어있구요.
.profile에 직접 환경변수를 세팅하지 않구요. 환경변수가 들어있는 .env파일을 실행시킵니다.
RDBMS_ORACLE_HOME 위치에 <SID>_<hostname>.env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열어보시면 많이 보셨던 환경파일들이 있을겁니다.
가끔 오라클 엔지니어가 ERP DB점검하러 가서 script돌릴라고 하는데 DB접속이 안된다고 연락이 옵니다.
이럴때는 한번쯤 echo $ORACLE_HOME으로 확인해서 806이라고 나오면 잘못 접속하신겁니다.

 

6. analyze방법
보통 dbms_stats, 혹은 analyze명령으로 통계정보를 수집하잖아요.
근데 ERP에서는 "Gather schema statistics"등의 concurrent manager program을 이용하라고 recommand합니다.
내부적으로 fnd_stats.gather_schema_statistics라는게 돌아가고 아마도 그 놈이 dbms_stats를 호출할겁니다.
혹시 보시면 금방 아시겠지만 "ALL"로 지정하면 모든 schema소유의 table을 몽땅 analyze합니다.
근데 버그인지 몰라도 개발을 위해 따로 생성한 user는 잘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 그 user꺼만 더 돌려주는게 좋습니다.

 

7. domain index에 주의
혹시 table reorg작업을 하실때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table을 reorg하면 그 table에 붙어있는 index들이 unusable되니까 rebuild를 해줘야 하잖아요.
ERP에는 intermedia나 Oracle Text등에서 사용되는 "domain index"라는 놈이 있는데요.
이 자슥이 unusable되면 alter명령으로 rebuild가 안됩니다.
에러코드보고 메타링크 찾으면 되겠지만서도...놀라실까봐 말씀드립니다...^^;;
저도 처음에는 깜짝 놀랬었걸랑요~ㅋㅋㅋ
보통 이놈들은 강제로 drop하고 새로 생성하는데요.
메타링크를 찾아보면 해당 domain index를 생성하는 script를 알수 있습니다. 그걸 슬쩍 돌려주면 잘 생성됩니다.

 

출처 :http://cafe.naver.com/prodba/3767   네이버카페 PRODBA  저자 : 부엌칼님

반응형
Posted by [PineTr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