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평생 제품지원 정책
조회수 : 4245 | 2006/01/17모든 오라클 소프트웨어 제품군에 대해서 보장하는 가장 혁신적인 기술지원 정책
오라클 평생 제품지원 정책
2005년 9월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오라클 오픈 월드 행사에서는 새로운 오라클 제품지원 정책인‘평생 제품지원 정책(Lifetime Support Policy)’이 발표되었다. 이 정책은 그 이전까지 제공하던 제품지원 정책에 비해서 혁신적으로 발전된 내용을 담고 있어 동종업체와 고객사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오라클 평생 제품지원 정책의 개요
오라클의 평생 제품지원 정책(Lifetime Support Policy)은 데이터베이스, 미들웨어부터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오라클 제품군에 대해서 해당 제품을 사용하는 전 기간 동안 전문가의 기술지원과 제품 버전 업그레이드를 제공함으로써 오라클 사용자의 소중한 투자자산을 보호하고 월등한 혜택을 제공하는 새로운 제품지원 정책이다. 이는 업계 최초의 시도이며, 오직 오라클에서만 가능한 서비스 정책이다.
오라클의 평생 제품지원 정책은 기술지원 서비스 제공 시 매우 융통성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사용중인 제품의 업그레이드 계획과 예산 확보를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점이 있다. 사용자가 현재 어떠한 제품 버전을 사용하고 있든 유효한 기술 지원 계약만 맺고 있다면, 원하는 시기에 최신 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와 전문가의 조언을 받을 수 있으므로 업그레이드에 관련된 문제를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이렇게 오라클 라이선스가 종료되는 시점까지 계속 제공되는 기술지원 서비스를 통해서 사용자는 시스템의 기술 수준과 비즈니스 운영을 조화롭게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또한 사용자의 시스템을 항상 사용 가능하고 안전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오라클은 평생 제품지원 정책을 통해 다음 3가지 단계의 제품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그림 1>.
• Premier Support : 제품 출시 후 5년간 제공되는 가장 다양한 제품 지원 서비스
• Extended Support : Premier Support 기간 이후 3년간 제공되는 제품지원 서비스
• Sustaining Support : 오라클 라이선스가 종료되는 시점까지 제공되는 제품지원 서비스
Premier Support는 오라클의 테크놀러지 제품군(Oracle Database와 Oracle Fusion Middleware)과 애플리케이션제품군(Oracle E-Business Suite, PeopleSoft Enterprise, JD Edwards EnterpriseOne, 및JD Edwards World)에 대해서 제품 출시 후 5년간 제공된다. Premier Support 기간이 종료되면 제품과 버전에 따라서 3년동안 Extended Support 가제 공된 후에 Sustaining Support 가 제공된다. 하지만 제품과 버전에 따라서는 Premier Support 기간이 종료된 후에 Extended Support 기간없이바로Sustaining Support 만제공될수 도 있다. 단, Extended Support는 기본적인 서포트 요금 외에 추가적인 요금이 부과되며 이는 연차에 따라서 조금 다르다.
Premier Support : 소프트웨어 제품지원의 새로운 표준
오라클이 제공하는 기술지원 서비스는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전 세계에 구축된 엔지니어 조직, 축적된 지식의 방대한 양, 그리고 이러한 기술지원 자원과 고객을 가장 신속하고 편리하게 연결하는 Oracle MetaLink 시스템을 통해서 세계 최고의 제품에 걸맞는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최근 인수한 피플소프트의 기술지원 서비스와 오라클의 기술지원 서비스의 결합은 새로운 Premier Support를 탄생시키는계기가되었다. Premier Support는 특히 다음과 같은 장점을 자랑한다.
• 시공을 초월하는 글로벌 지원
오라클의 지원 조직은 전 세계 거의 모든 국가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축적된 지식의 양과 조직의 규모 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사용자는 미션크리티컬한 문제에 대해서는 글로벌 지원센터를 통해서 24시간 연중무휴로 실시간 지원받을 수 있다. 오라클은 대륙별로 5개국에 걸쳐 17개의 중요 거점 허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사용자가 어떠한 시간대에 있더라도 지원할 수 있으며, 데이터베이스에서 애플리케이션에 이르는 모든 단계의 제품군에 대해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 시대를 앞서가는 최신의 고객지원 기술
Premier Support는 엔지니어의 역량에만 의존하는 방식에서 자동화된 방식의 새로운 고객지원을 제공한다. 이러한 최신 기술에 의한 서비스는 사용자가 시스템에 발생한 문제를 가장 빨리 해결하거나 가장 효율적인 상태를 유지하도록 해줌으로써 총소유비용(TCO)을 최소화해 준다.
• 평생 보장되는 제품 업그레이드 권한
오라클은 Premier Support 기간이 지난 버전의 제품을 운영하는 사용자에게도 새로 출시되는 버전의 릴리즈를 제공한다. 따라서 사용자는 업그레이드 계획을 소프트웨어 공급자의 계획이 아닌 자신의 비즈니스 계획에 맞출 수 있으므로 가장 유리한 비즈니스 전략을 실행할 수 있게 된다.
오라클 Premier Support는 모든 오라클 제품에 대해서 제품 출시 후 5년간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 주요 제품과 기술에 대한 신규 릴리즈
• 기술지원
• 메타링크 접속 권한
• 각종 업데이트, 패치 그리고 보안 안내
• 세금, 법률, 그리고 규제 관련 업데이트
• 업그레이드 스크립트
• 새로운 써드파티 제품/버전에 대한 인증
Extended Support
Extended Support는 Premier Support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대부분의 서비스를 Premier Support 기간 이후에 3년 동안 추가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최적의 시스템 상태를 최대한 누리다가 가장 적절한 시기에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하는 유연성을 제공하게 된다.
Extended Support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 주요 제품과 기술에 대한 신규 릴리즈
• 기술지원
• 메타링크 접속 권한
• 각종 업데이트, 패치 그리고 보안 안내
• 세금, 법률, 그리고 규제 관련 업데이트
• 업그레이드 스크립트
단, Extended Support는Premier Support에서제공하는 ‘새로 제공하지 않는다.
Extended Support의 대상이 되는 제품/버전은 미리 정해지게 되며 연차에 따라 별도의 요금이 부과된다. 또한 Extended Support의대상이되지않는제품/버전에대해서는Premier Support 기간 후에 바로 Sustaining Support 서비스가 제공된다.
Sustaining Support
오라클의 Sustaining Support는 오라클 라이선스 기간이 종료될 때까지 - 즉 영구사용 라이선스를 가진 경우에는 평생 - 기술지원과 업그레이드 릴리즈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따라서 사용자는 사용중인 제품에 대한 업그레이드 일정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어 사용자의 역량을 본연의 비즈니스 전략 실천에 집중할 수 있다. 또한 Sustaining Support는 Premier Support의 요금 외에 별도의 요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Sustaining Support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 주요 제품과 기술에 대한 신규 릴리즈
• 기술지원
• 메타링크 접속 권한
• 이미 만들어진 패치 제공
Sustaining Support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는다.
• 새로운 업데이트, 패치 그리고 보안 안내
• 새로운 세금, 법률, 그리고 규제 관련 업데이트
• 새로운 써드파티 제품/버전에 대한 인증
• 다른 오라클 제품과 연동해서 사용하는 것에 대한 인증
Sustaining Support는 Premier Support의 요금 외에 별도의 요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하지만 특정 패치에 대해서는 추가 요금이 예외적으로 부과될 수 있다.
제품/버전별 평생 지원 일정
<표 1>, <표 2>, <표 3>은 한국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오라클 제품에 대한 평생 지원 일정을 정리한 것이다.
참고로, 일부 출시 시기가 오래된 제품은 이미 서포트 종료를 공지했기 때문에 새로운 평생 제품지원 정책을 따르지 않고 Sustaining Support가 종료될 수 있다.
그리고, 제품/버전별 평생 제품지원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Oracle MetaLink를 참고하거나 오라클 서포트 홈페이지 (http://www.oracle.com/support/library/oracle-lifetime- support-policy-faq.pdf)를 참조하기 바란다.
평생 제품지원 정책에 대한 FAQ
Q> 기존의Oracle Standard Support 계약기간 중에 있다면, 지금 Premier Support 계약을 다시 맺어야 하는가?
그렇지 않다. Premier Support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Standard Support를 대체하며, Software Update License and Support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다. 따라서 기존 계약이 끝나기 전에 다시 계약을 맺을 필요는 없다.
Q> 기존의 Oracle Extended Maintenance Support와 평생 제품 지원 정책의 Extended Support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기존의 Oracle Extended Maintenance Support는 데이터베이스 제품에 대해서만 제공되던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조건하에 제공되었다.
• 추가적인 요금 부과
• Standard Support 종료 후 2년 이내에 구매
• 데이터베이스 버전별로 서로 다른 지원 스케줄
이러한 Oracle Extended Maintenance Support는 평생 제품지원 정책 내의 Extended Support로 대체되었으며, 이 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뿐만 아니라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에 이르는 모든 오라클 제품군에 대해서 추가 비용을 내는 조건으로 동일하게 제공된다. 새로운 Extended Support는 일관된 지원 스케줄이 짜여져 있으므로 사용자는 업그레이드에 대해서 더 편안하게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되었다.
종전의 Extended Support 는 다음과 같은 조건 하에 제공되던 서비스이다.
• 여러 가지 제품에 대해서 상이한 지원 스케쥴
• 제품별 지원중단 예고에 따른 지원 스케쥴 결정
• 제품과 버전별로 서로 다른 지원 스케쥴
이러한 Extended Support는 평생 제품지원 정책의 Sustaining Support로 대체되었으며, 이는 모든 오라클 제품에 대해서 제공된다
Q> 오라클은 왜 Sustaining Support 기간부터는 소프트웨어 패치를 새로 만들어 주지 않는가?
5년간의 Premier Support 기간이 끝난 뒤에도 소프트웨어 패치가 계속 필요하다면 Extended Support 서비스를 계약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Extended Support까지 끝난 8년 후에는 새로 문제가 발견되는 경우가 매우 적다. 그러나 반대로 모든 제품군에 대해서 계속 신규 소프트웨어 패치를 제공하기 위한 비용은 매우 커지게 된다. 따라서 오라클은 Sustaining Support 기간부터는 수많은 제품군에 대해서 영구적으로 신규 소프트웨어 패치를 개발, 보급하는 대신 이미 개발된 패치와 기술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는 Premier Support와 Extended Support 기간 안에 최신 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를 마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이다.
기술지원에서도 앞서가는 오라클
지금까지 오라클은 항상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을 통해서 정보기술 업계를 선도해왔으며 정보기술 발전에 이바지해왔다. 이제 평생 제품지원 정책을 통해서 모든 오라클 제품 사용자에게 가장 포괄적이고 유연한 기술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비즈니스 성공을 도와주면서 기술지원 측면에서 계속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이다.
평생 제품지원 정책에 대한 더욱 상세한 정보 :
• 오라클 서포트 홈페이지
http://www.oracle.com/support/premier/lifetime-support-policy.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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